합창단

시립합창단
감독 겸 상임지휘자
손동현

2019년 8월1일에 성남시립합창단 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손동현 박사는 부산대학교 음악학과(성악전공)를 졸업하고, 도미하여 Youngstown State University에서 합창지휘로 석사학위를, The University of Kansas에서 합창지휘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캔사스주에 있는 Ottawa University에서 합창지휘교수(Director of Choral Activities)로 재직하였고, 2017년 귀국한 후 국립합창단과 성남시립합창단에서 객원지휘자로 초빙 되어 연주를 했다. 차세대 지휘자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손동현 지휘자는 합창지휘자이면서 동시에 음악교육가로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와 한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후학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지휘자 손동현은 합창을 통해 세상을 더 아름답게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어떠한 합창을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보다, 합창을 통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더욱 관심이 많다. 대학에서 다양한 수업들을 가르치면서 얻은 합창음악교육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연주가로서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가로서 합창교육을 통해 일으킬 수 있는 사회의 여러 가지 긍정적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 만의 특별한 도전정신과, 창조적인 생각들, 사람과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합창음악에 대한 사랑과 열정, 나아가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에 영감과 영향을 줄 수 있고, 특별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합창음악을 추구한다. 또한 인간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그려낸 음악과 문학(가사)을 인류의 가장 위대한 악기 로 일컬어지는 합창을 통해 보고, 이해하고,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데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Youngstown State University에서 석사과정에서 Graduate Assistant로서 전액 장학금을 받았고, 지역 오페라단인 Opera Western Reserve과 합창단 Stambaugh Chorus에서 부지휘자로 활동하였다.

The University of Kansas에서의 박사과정도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Graduate Teaching Assistant로서 3년 동안 대학교의 세 개의 합창단(Vocal Collegium Musicum, Women’s Chorale, University Singers)을 지휘 했다. 박사과정 중 미국 감리교회인 Shawnee Heights United Methodist Church 에서 음악감독으로도 활동을 했다.

Ottawa University 재직 시 합창수업과 그 외 다양한 합창 교육 관련 수업들(지휘법, 합창문헌, 성악교수법, 딕션수업 등)을 가르쳤다.

특유의 열정이 넘치는 리허설, 음악과 가사에 대한 창의적인 해석능력을 인정받아 수많은 합창단과 합창 페스티발 등에서 합창 클리니션과 초청지휘자로 캔사스 지역에서 50회 이상 초청을 받으며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였다.